728x90
반응형

 

한비자, 임용환, 김우중.

*한비자의 말씀으로

-인간의 본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절대 건드리지 말아야 할 부분 – 역린

● 인용

1. 용을 잘 길들이면 탈 수도 있지만 그 목 밑에는 한 자 가량이나 되는 역린(逆鱗)이 있다.

2. 만약 그것을 건드리게 되면 반드시 죽임을 당하고 만다.

3. 마찬가지로 군주에게도 이러한 역린이 있다

 

한비자에서 가장 유명한 단어인 ‘역린’. 이는 일종의 비유(메타포)로 보아야 할 단어다. 군주만 역린이 있으랴. 역린은 심리학에서 본다면 ‘핵심 컴플렉스(Core Complex)’로 치환할 수 있으리라. 집안 형편이 어려워 학업을 중단했던 과거가 있는 사람에게 ‘무식하기는…’ 취직 못한 청년에게 ‘아직도 놀아?’ 여드름 심한 사람에게 ‘너 여드름 엄청 심하다. 피부과 가봐!’

이런 말은, 자기는 아무리 관심과 애정으로 한 말 일지라도 듣는 사람으로선 큰 상처가 될 수밖에 없으리라. 다른 사람이 몰라주기를 바라는 것, 키나 외모 같은 신체적인 결점, 출신이나 학력 같이 밝히고 싶지 않은 약점, 결혼이나 취업 또는 성적 같이 남과 비교해 부족한 점, 지나간 과거의 실수들. 누구나 이런 부분 한 가지는 갖고 있다.

 

나의 생각또한 같다, 항상 남을 먼저 위한다고 말하고, 다른이들을 위한 일을 하겠다는 이들은 '위선자' 이다 

내가 하고자 하는 봉사, 보육원 활동도, 결국 나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활동일 뿐이다.

 

 

“서로 남을 위한다고 여기면 책망을 하게 되나 자신을 위한다고 생각하면 일이 잘 되어 간다.”

“그러므로 사람이 일을 하거나 베풀어 줄 경우 자기 자신에게 이익이 된다는 마음으로 하면 먼 월(越)나라 사람과도 쉽게 부드러워 질 것이지만, 자기가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뭔가 은혜를 입힌다고 생각하면 부자 사이라도 서로 멀어지고 원망하게 될 것이다.”

 

‘아마추어처럼 경거망동하지 말라. 당신들이 상대해야 할 대상은 거악(巨惡)이다!’

"인간의 본성은 이익을 추구한다"

"본인에게 편하고 이익이 되는것을 가능한 취하려 하고 위험하게 만들거나 손해가 되는 것은 또한 가능한 멀리 하려 합니다"

 

 

https://ppss.kr/archives/33952

 

한비자가 말하는 인간의 본성

상대를 설득하기 위한 열가지 방법 ● 인용 1. 상대방이 이기적인 행동이라고 생각하여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고 망설일 경우, 대의명분을 내세워 실행을 권고한다. 또한 비열한 짓인 줄 뻔히

ppss.kr

 

*임용환 박사님의 유튜브 영상과 집필하신 서적을 읽음으로써

-상황에 따라 이성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관점의 폭이 넓어지며

 

*고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발자취를 앎으로써

- 신뢰, 끈기, 도전, 방향성, 나 자신의 해외로의 진출, 인내, 배품을 알 수 있다. 

 

 

728x90
반응형

'TMI >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0102(목)  (0) 2020.01.02

+ Recent posts